섀도우 질이 좋다는 건 어떤 기준일가요?

제가 너무 제형을 모르는 것 같기도 한데
섀도우 질이 좋다는걸 잘 모르겠어요.

입자가 작고 / 가루날림이 없고 / 지속력이 좋고
뭉침이 없고 / 발색이 좋아야한다.

이렇게를 섀도우 고르는 기준으로 보는 것 같은데
(다른 기준도 있다면 말씀해주세요!!)


사실 전 잘모르겠습니다ㅜㅠ
많은 종류의 섀도우를 써보지 못해서인가요?

일단 제가 써본건
비교적 좋다고 유명한? 제품류
에스쁘아 섀도우
미샤 이탈프리즘
에뛰드 캐시미어핏 아이즈
맥 싱글 섀도우 
이니스프리 마이팔레트 섀도우 쉬머라인
로라메르시에
나스
클리오

    
좋다고 하지는 않는? 저렴한 제품류
에뛰드
토니모리
아리따움 모노아이즈
미샤 기본라인
어퓨
삐아

 
 이렇게인데요.
물론 제품마다 라인이 다를 수도 있고  
쉬머, 매트, 펄 이런 것마다 차이는 있겠지만
솔직히 잘 모르겠어요ㅠㅠ

이탈프리즘이 좋다고해서 샀는데
아파트 현관앞에도 누가 이사가면서 온다는데 어서 이상 뭘 어쩔지 모르겠네요
저는 가루날림과 뭉침이 좀 있는 것 같아서 살짝 실망했거든요.
삐아는 생각보다 너무 좋아서 만족했구요.
아.참고로 저.. 포인트 제2, 제3의 피해를 막기 그림그리기 대회
(광고같은 건 아니고 비교를 위한 예시입니다ㅠㅠ)
ㄱㄷ은 뭐지하면서 쳐다보고 있는데 1접시래요 ㅎㅎㅎ

정말 계시면 같이 죄송합니다 ㅜ.ㅜ
사람마다 다르게 느끼는 걸까요?
아 그리고 저는 발색이 강한 게 장점인지 잘 모르겠어요.
연하게 여러겹올리고 진하게 하려면 진한색을 쓰는게 낫지않나요?
제 피부톤이 밝아서도 있지만 발색이 잘되면 눈화장이 너무 진해지는 것 같아서 초보자의 욕심낸 화장이 되어버립니다;;
곧 매진될것같아 두가지만 있을거 생각하니 안쓰럽네요..

 이렇다보니 욕먹을까봐 누구한테 섀도우 추천을 못하겠어요.

무서운 영화 추천이요. 김복남 상처도있고 여전히 ㅠㅠ
섀도우 좋아하시는 분들 알려주세요!!